Unearthed Arcana: The Mystic Class 간단허접번역 ㅡ 캐스팅 티얄생활

Unearthed Arcana: The Mystic Class 간단허접번역 ㅡ 서브클래스

제목엔 '캐스팅'이라고 썼지만, 알기 쉽게 일부로 적어놓은 겁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사실 D&D에서 초능력을 쓸 때는 마법처럼 Cast라고 하지 않고 Manifest(구현하다)라고 합니다. 정치적 용어 같지만 그냥 마음의 발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마법 쓸때처럼 주문을 외거나 수인을 맺는게 아니라 걍 마음대로 확확 쓰는 거죠. 멀리 찾을 것도 없이 X-MEN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어마금이라던가.

3.5판이나 4판을 했던 분들은 알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사실 초능력이라는게 본격 중세 판타지물인 던드와 많이 괴리된 힘이거니와, 초능력 클래스는 코어 룰북이 아니라 서플리먼트 및 후속 룰북을 찾아야 볼 수 있기에 아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선은 위의 개념을 설명해드리는 겁니다. 밑에 번역도 이런 Manifest라는 개념을 전제로 설명하고 있구요. 다만 5판에 가서는 용어 몇개가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초능력 포인트(Psi point)'라는 용어의 표기는 원래 '파워포인트'였습니다. ppt만드는 프로그램과 겹쳐서 바뀌었는지 모르지만요.

이 포스팅은 이 초능력의 구현 원리에 대한 룰만 설명하고, 술식 및 재능의 세부 번역은 따로따로 포스팅을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초능력 술식과 재주

초능력 술식과 재주은 미스틱의 핵심적인 능력이다. 그것은 의지를 명백하게 마법적 효과로 구축하는데 종종 썼던 정신의 수련과 초능력 공식들이다. 초능력 술식은 각각 다른 결사들과 창작자의 독창성을 반영했다. 그러나, 미스틱은 자신이 연관된 결사와 상관 없이 어떤 술식이라도 배울 수 있다.

※전 포스팅에도 말했듯이, 술식(Disciplines)은 마법으로 치면 주문(Spell)이며, 재주(talent)는 마법으로 치면 캔트립(cantrip)이라 보시면 됩니다.


술식의 사용

각 초능력 술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술식은 행동의 유형과 필요한 초능력 점수의 숫자를 지정한다. 또한 효과에 집중할 것인지 얼마나 많은 대상에게 영향을 끼칠지 혹은 필요한 내성굴림이 어떨지에 대해 상세히 알려준다. 초능력 술식은 마법적이고 마법과 유사하게 작동된다.


초능력 집중

술식의 설명에서 나오는 초능력 집중은 이를 선택할 때 얻게 되는 이점을 설명한다.


효과 옵션과 초능력 포인트

술식은 초능력 포인트로 사용하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각 효과 옵션에 이름이 있으며 해당 옵션의 포인트 비용은 이름 뒤의 괄호 안에 표시된다. 초능력 한계 안에서 해당 옵션을 쓰려면 그 수의 초능력 포인트를 써야 한다. 충분한 초능력 포인트가 남아 있지 않거나 비용이 초능력 한계(Psi Limit)를 초과하면 이 옵션을 쓸 수 없다.

몇몇 옵션은 특정한 비용 대신에 초능력 포인트의 범위를 표시한다. 이 옵션을 쓰려면 해당 포인트의 범위 내에서 초능력 한계를 지키면서 여러 포인트를 소비해야 한다. 몇몇 옵션은 술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추가로 초능력 포인트를 쓸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거기에서도 초능력 한계를 지켜야 하며 처음으로 술식을 사용할 때 모든 포인트를 소비해야 한다. 술식이 시작단 뒤에는 추가적으로 포인트를 소모할 수 없다.

각 옵션에선 해당 옵션과 해당 범위를 포함하여 해당 효과에 대한 특별한 정보가 적혀 있다.


재료

술식은 주문(Spell)마냥 재료가 필요하지 않는다. 술식을 쓸 때 말하지 않아도 되고 수인이나 재료도 필요없다. 초능력의 힘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효과시간, 대상이나 범위의 효과, 내성굴림 및 명중굴림

생략

※여기에 대해서는 별로 적을 게 없습니다. 마법과 마찬가지로 PHB의 주문시전 관련 룰과 완전 똑같기 때문입니다. 


초능력 효과를 결합시키기

다른 초능력 술식의 효과시간이 겹치는 동안, 이들의 효과가 각각 함께 추가된다. 또한 같은 초능력 술식에서 나오는 다른 옵션들도 동시에 활성되면 결합된다. 하지만 같은 초능력 술식의 같은 옵션은 여러번 사용되어도 서로 결합되지 않으나, 지속시간이 겹치는 동안에는 그 중 (보통 사용 시의 초능력 포인트 소모량에 따라 결정되는) 가장 강력한 효과만 적용된다.

초능력과 주문은 별개의 효과로, 그 이점과 단점이 겹친다. 주문을 복제하는 초능력의 효과는 이 룰에서 제외된다.


술식 및 재주 일람



신호등 (Beacon)
칼날 섞기 (Blade Meld)
사각지대 (Blind Spot)
망상 (Delusion)
에너지 빔 (Energy Beam)
가벼운 발걸음 (Light Step)
마음 섞기 (Mind Meld)
마음 충돌하기 (Mind Slam)
마음 찌르기 (Mind Thrust)
신비적인 매료 (Mystic Charm)
신비적인 손 (Mystic Hand)
초능력적 망치 (Psychic Hammer)



절망의 관 (Crown of Despair)
혐오의 관 (Crown of Disgust)
분노의 관 (Crown of Rage)
명령의 망토 (Mantle of Command)
용기의 망토 (Mantle of Courage)
공포의 망토 (Mantle of Fear)
격노의 망토 (Mantle of Fury)
재미의 망토 (Mantle of Joy)


아우라 시야 (Aura Sight)
지성의 요새 (Intellect Fortress)
경외의 망토 (Mantle of Awe)
예지 (Precognition)
초능력적 습격 (Psychic Assault)
초능력적 붕괴 (Psychic Disruption)
초능력적 심판 (Psychic Inquisition)
초능력적 유령 (Psychic Phantoms)
순간이동적 연락 (Telepathic Contact)


적응성 육체 (Adaptive Body)
야수의 형체 (Bestial Form)
짐승의 힘 (Brute Force)
민첩함 (Celerity)
부식성 신진대사 (Corrosive Metabolism)
축소 (Diminution)
거인의 성장 (Giant Growth)
철의 내구성(Iron Durability)
초능력 회복 (Psionic Restoration)
초능력 무기 (Psionic Weapon)


방랑자의 화살 (Nomadic Arrow)
방랑자의 카멜레온 (Nomadic Chameleon)
방랑자의 마음 (Nomadic Mind)
방란자의 걸음 (Nomadic Step)
세번째 눈 (Third Eye)

우 젠 술식

공기통달 (Mastery of Air)
화염통달 (Mastery of Fire)
역장통달 (Mastery of Force)
한빙통달 (Mastery of Ice)
명암통달 (Mastery of Light and Darkness)
수류통달 (Mastery of Water)
기상통달 (Mastery of Weather)
지목통달 (Mastery of Wood and 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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